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내 생각

하나님의 기쁜 뜻, 곧 하나님의 왕국!

경륜'이란 어떤 일을 계획하고 그 계획을 이루는 것까지 포함하는 말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구원 경륜'이란 하나님께서 인간을 구원하시는 것을 계획하시고 이를 실행하여 직접 이루시는 것을 뜻합니다.

성경이 알려 주는 하나님의 구원 경륜을 우리 인간의 관점에서 이해해 보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왕국을 원하셨다.

왕국 백성들이 왕을 칭송하고 영광을 드리는 그림을 원하신 겁니다. 그것도, 영혼 없이 기계적으로 올리는 칭송이 아니라, 자기 의지를 담아 올리는 진정어린 영광을 원하셨습니다. 그 목적으로, 인간을 창조하셨는데, 이것들이 사탄의 꼬임에 넘어가 도리어 죄의 종이 되기로 선택합니다. 그것도, '죄의 대가는 사망'이라고 엄중히 경고하신 하나님의 법을 깡그리 무시한 채로 말입니다.

하나님의 딜레마와 그 해결책

법을 따라서 모두 처벌하면, 하나님께 영광을 드릴 백성이 없어지고 하나님의 뜻이 꺾이는 결과가 되어 하나님의 전지전능하심이 망가집니다. 그렇다고, 죄를 처벌하지 않은 채 모두 용서해 주면, 하나님의 공의로움이 상실됩니다. 양쪽 모두가 하나님의 존재 가치를 흔드는 선택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죄를 처벌도 하고, 하나님 백성도 구해내는 신비한 방법을 계획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의 죄를 대신 속죄

하나님께서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셔서 죽음으로 대신 인간의 죗값을 치르는 방법입니다. 이 구원 경륜을 믿고 받아들이면 구원받아 살고, 안 믿으면 죄인 그대로 멸망하는 시스템입니다. 그 결과, 모두 멸망해야 하는 죄인 중 일부가 구원받아 하나님 백성이 되는 길이 열렸습니다.

숨겨져 있었던 구원의 비밀

하나님께서는 이런 구원 계획을 세상과 인간을 만들기 전에 이미 정하셨지만, 사람에게 알리지 않고 숨겨 놓으셨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과 제법 친밀한 교제를 나눴던 아브라함이나 모세조차도 몰랐습니다. 예수님이 오신 후에 제자들에게 알려 주시고 직접 보여 주시기 전까지는.

그러고는 마침내, 바울에게 상세히 설명해 주셨죠.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을 화목케 하시고 죄의 허물을 그들에게 돌리지 아니하시며 또한 화목의 말씀을 우리에게 주사 우리로 하여금 화목케 하시는 사자 되게 하시니라." (고후 5:21)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엡 1:4-6)

(이 구절을 읽어서 잘 아는 우리는, 신비는 무슨 신비? 간단하고 명확한 데? 코웃음 칠 수도 있겠지만. 좀 더 읽어 보세요!).

하나님 왕국의 완성

마지막 때에, 예수님께서 다시 오셔서 죄인과 사탄을 심판하여 멸하시고 새 하늘과 새 땅을 만드시면, 영원한 하나님의 왕국이 마침내 완성됩니다. 구원받은 우리는 그곳에서 하나님 백성으로서, 예수님께 영광과 존귀를 돌림으로 하나님의 기쁜 뜻을 이룰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

구원받은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이자 곧 하나님의 가족입니다. 맏형 되시는 예수님과 함께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 주신 덕분입니다. 그 결과, 우리가 하나님께 돌리는 영광을 우리가 함께 받기도 합니다.

"우리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대로 우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 너희 안에서 영광을 받고 너희도  안에서 영광을 얻게 하려 함이니"

(요건, 우리 머리로 쉽게 이해가 안 되죠? 성경이 괜히 구원의 신비라고 한 게 아닙니다! 하지만, 진짜 신비는 글 마지막에 나옵니다. 하하하!).

그 밖의 구원과 연관된 사실들

하나님께서 주신 믿음

이제껏 이해하기 쉽도록, 인간의 관점에서 설명했기에, 마치 내가 하나님의 구원 경륜을 믿고 받아들여서 구원을 받은 것으로 착각할 수 있지만, 그게 아니고 하나님께서 친히 우리를 선택하셨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데살로니가 교인에게 쓴 바울의 인사말을 살펴보겠습니다..(영어 성경이 더 명확하여 제가 옮겼습니다; When he shall come to be glorified in his saints, and to be admired in all them that believe (because our testimony among you was believed) in that day. 그 날에 주께서 강림하사 그의 성도들에게서 영광을 얻으시고 모든 믿는 자에게서 존귀를 받으시리라. 이는 너희 가운데서 우리의 증언이 믿어진 까닭이니라" (데후1:10-12)

어떤 이들에게는 하나님의 구원 경륜이 쉽게 믿어져서 구원받지만, 어떤 이들에겐 죽어도(?) 믿어지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직접 이루시는 구원

인간에게 맡겼다가는 실패하여 하나님의 뜻이 안 이뤄지는 결과도 생길 수 있기에, 선택을 포함한 모든 구원의 역사를 하나님께서 직접 하십니다.

Wherefore also we pray always for you, that our God would count you worthy of [this] calling, and fulfil all the good pleasure of [his] goodness, and the work of faith with power: 그러므로 우리도 항상 너희를 위하여 기도함은 우리 하나님이 너희를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여기시고 모든 선한 뜻을 이루시며 믿음의 역사를 능력으로 이루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체면을 중히 여기시는 하나님

이렇게 직접 하시는, 잘 안 알려진 이유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하나님의 체면 때문입니다.

하늘과 땅에 있는 만물이 과연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기쁜 뜻을 어떻게 이루시나? 혹시라도 실패하지는 않으실까?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기에, 하나님께서는 절대로 실패하지 않는 구원을 이루심으로 자신의 하나님 되심을 모든 것에게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 안에 감추어졌던 비밀의 경륜이 무엇인지 알게 하려 하심이라: 이는 이제 하늘에 있는 정사와 권세들에게 하나님의 다양한 지혜를 교회를 통해 알리려 하심이라," (엡 3:9-10)

진짜로 신기한 구원의 비밀, 이미 이뤄진 하나님의 기쁜 뜻

뭔 멍멍이 소리인지 이해가 안 가신다고요? 새 하늘과 새 땅이 벌써 왔고 하나님께서는 이미 그곳에서 자기 백성으로부터 영광을 받고 계신다는 말입니다.

아직 마지막 심판이 일어나지도 않았는데 그게 어찌 가능하냐고요?

그건 시간의 제한을 받는 우리 처지에서 본 거고, 시간을 뛰어넘으시는 하나님의 입장에서는 가능합니다. 만약 한국과 미국에 동시에 계신 하나님을 이해할 수 있다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하나님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만약 오늘 내가 죽으면 즉시 심판을 받고 새 하늘 새 땅의 영원한 하나님 왕국에 들어가 찬양하게 되거나, 아니면 영원한 지옥에서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진짜로 신기한 구원의 비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