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구절정보

복음, 태초부터 숨겨진 진실

복음 성경 구절을 정리한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1) 나의 복음(my gospel) 그리고 (2) 숨겨진 복음

바울이 말한 "나의 복음'은 문자대로라면, 소유격이기에 바울의 복음이 되겠지만, 문맥으로는 당연히 바울이 듣고 믿은 하나님의 복음, 곧 하나님의 구원 계획입니다.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취었다가" (롬 16:25)

하지만, 예수가 구원자시라는 복음의 메시지는 태초부터 감추어져 있었고, 구원자 되시는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후에, 직접 세상에 전파하셨습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른 동네에서도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 나는 이 일로 보내심을 입었노라" (누 4:43)

(3) 아브라함에게 제일 먼저 전해진 복음

세상을 만들기 전부터 정하신 구원 경륜을 감추시다가, 아브라함에게 드디어 알려주십니다.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이 너를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 하였으니" (갈 3:8) {아직 유대인이니 이방인이니 나눠지기 전입니다. 따라서, 여기서 '이방'은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아닌 사람들, 즉 모든 죄인의 구원을 뜻합니다.}

(4) 이스라엘 선지자들에게도 알려 주신 복음

세상 모든 죄인이 아브라함의 씨를 통하여 구원을 얻어 하나님 백성이 될 것이라고 언약하신 하나님께서 뜬금없이(?) 아주 작은 민족인 야곱의 후손을 선택해서 하나님 백성으로 삼으십니다. 예수님도 그들의 후손인 유대인의 몸으로 오시기에, 구원의 대상이 유대인인가? 유대인의 왕이 되시려고 오신 건가? 오해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민족은 예수님이 아닌 모세 율법을 통해서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습니다. 태초에 예정하신 구원 경륜과 아브라함에게 주신 언약과 다르기에, 이들이 하나님의 진짜 백성은 아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과제: 실제로, 아니라고 하신 구절을 찾아봅시다. 힌트: 옛 언약과 새 언약의 차이)

만일, 유대인이 죄인이 아니고 단지 실족한 하나님 백성에 불과했다면, 굳이 구원자 예수님이 오셔서 십자가에 달릴 필요가 없었을 것입니다. 그냥, 그들이 잘못을 회개하고 다시 돌아오면 되니까요. 잘못된 생각이 퍼지는 걸 막기 위하여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선지자를 사용하여 복음의 참뜻, 예수님이 구원자되심을 미리 알려 주셨습니다.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롬 1:2)

"일곱째 천사가 소리내는 날," "하나님의 비밀이 그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이루리라" (계 10:7)

 

옛 언약을 통해 선택된 이스라엘 백성은 새 언약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뤄지는 하나님의 나라를 준비하는 도구로 쓰인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롬 1:1)

"이는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후사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됨이라" (엡 3:6)

(5) 죽은 자들에게도 전파된 복음

이스라엘 민족은 억울합니다. 구원의 도구로 쓰였으나 그로 인해 정작 자신들은 구원에 참여하는 데 실패했기에.... 하지만, 공정하신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도 구원의 복음을 들을, 기회를 다시 주셨습니다.

"이를 위하여 죽은 자들에게도 복음이 전파되었으니 이는 육체로는 사람처럼 심판을 받으나 영으로는 하나님처럼 살게 하려 함이니라" (베전 4:6)

(6) 참여하는 복음

복음을 듣고 믿어 구원받은 이들은 복음에 참여할 의무가 생깁니다. 예수님께서 먼저 믿은 이들에게 땅끝까지 복음을 전하라고 명하셨기 때문이죠.

"내가 복음을 위하여 모든 것을 행함은 복음에 참여하고자 함이라" (고전 9:23)

(7) 다른 복음

복음에 참여할 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잘못된 복음을 전하기 쉽기 때문이죠.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고후 11:4)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 좇는 것을 내가 이상히 여기노라" (갈 1:6)

"그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고후 4:4)

 

예수님만이 우리의 유일한 구원자되심이 빠진 복음을 전하는 것은 잘못된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다른 복음은 듣는 이의 마음을 혼란케 하여 넘어트림으로 하나님께서 영광 받으심을 훼방하게 합니다. 바로 사탄 마귀가 하는 짓입니다.

잘못된 복음 즉, 다른 구원이나 다른 예수를 전하는 것은 결국 사탄 마귀의 종이 되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 모두 참된 복음을 제대로 전하는 예수님의 교회가 되시십시다.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마 16:18)